본문 바로가기
키오스크접근성

한은 "무인 키오스크 매장 증가세…현금결제 기기도 배치해야"

by 방랑하는 오딧세이 2024. 5. 28.

몇 년 전쯤 미국의 일부 주에서 아마존의 무인매장에서 현금을 받도록 하는 법이 시행되었다는 기사를 봤다.

이민자, 저신용자 등 현금을 사용해야만 하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국내의 사례를 보면 무인 매장 뿐만 아니라 키오스크만 사용하는 유인매장에서도 현금 결제 기능이 없는 Card-Only 키오스크를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

어쩌면 당연하다.

현금 입금기와 방출기에 오류가 발생하면 장애처리와 사용 불가에 따라 주문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잔액이 부족하면 시재를 채워야 하고, 또 매번 잔돈을 준비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현금입금기, 방출기가 포함되면 구매(혹은 렌탈)가격도 껑충 뛴다.

고객 입장에서는 현금 결제를 하게 되면 소득 공제를 못받거나 현금영수증을 처리하기 위해 인증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서비스 업체도, 점주도 Card-Only 키오스크를 선호한다.

 

예전에 모 기관에서 접근성 키오스크 관련해서 논의를 할 때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었다.

여러 제약으로 인해 신용카드 사용이 어려운 계층도 접근성 관점에서 사회적 약자로 보고 배려해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봐야 한다.

 

사실 현역 개발자인 내 입장에서도 현금 결제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너무 손가는 부분이 많고 장애 처리도 어렵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0528045800002

 

한은 "무인 키오스크 매장 증가세…현금결제 기기도 배치해야"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민선희 기자 = 한국은행은 28일 인건비 절감 필요성 등으로 무인 키오스크 매장이 증가하고 있는데 현금결제 기능이 있는 키오스...

www.yna.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