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은 지금 큰 변화에 직면에 있습니다. 온라인 몰은 포화 상태이고 오프라인은 출점 제한 등으로 성장이 막혀 있습니다. 인스토어(in-store) 쇼핑족이 늘어나면서 오프라인에서는 구경만 하고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사람도 계속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온라인/오프라인 쇼핑몰들은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이나 이베이 등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려는 시도도 하고 있고 전통의 오프라인 매장들도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 나가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국내의 오프라인 강자들도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여러가지 고민을 하고는 있지만 아직 유의할 만한 시도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슬라이드 자료는 이러한 시도들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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