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개요
기존의 롯데마트 푸드코트는 여타의 마트들처럼 캐셔가 POS를 이용해 주문을 받아 결제를 하고 교환권을 발급해 주는 형태입니다. 물론 이마트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해 부분적으로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수도 적고 결제 수단도 한정된 제한적인 시스템이죠.
롯데마트는 2013년 중 전국확산을 목표로 2012년 11월 1일 시스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늦어도 여름에는 시작이 되었어야 하는데 내외부 여러가지 사정으로 개발이 많이 지연된 상태였습니다. (사실 이런 프로젝트는 원칙적으로 안합니다. 기간 짧고 해야할 것 많고..)
좀 더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우선 개발 기간을 1, 2차로 나눴습니다. 1차에서는 주문과 관련된 대부분의 기능과 결제 기능 중 현금(현금영수증 포함), 신용카드, 롯데멤버스 포인트 사용 및 적립 기능, 그리고 관리자 기능을 구현하고 2차에서 나머지 동글이(교통카드, 모바일카드)와 반품 기능을 구현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약 3개월하고 10일 정도만에 1차 개발을 완료하고 설 이후 롯데마트 송파점에 시범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시범서비스 전날 배선공사, 통신공사 마치고 기기 설치하고 프로그램 인스톨까지 진행을 한 다음 당일 오전 일찍 프로그램 세팅을 했습니다. 중간에 세팅 부분이 좀 문제가 되서 시간이 좀 지체되긴 했지만 오후부터는 정상적으로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키오스크 구성
[그림1 키오스크 구성]
키오스크는 46" 디스플레이를 장착했고 함체의 높이는 약 2미터 정도입니다. 디스플레이는 화면을 분할해 상단은 광고 영역으로, 하단은 주문/결제 영역으로 사용합니다. 디스플레이 아래에는 결제 디바이스들이 붙어 있습니다.
주문 화면의 방식은 스마트 디바이스처럼 좌우 터치 스크롤 방식으로 개발되었는데 아무래도 터치가 적외선 방식이다 보니까 터치감이 좀 떨어지긴 하지만 큰 문제 없이 잘 작동되고 있습니다.
[그림 2 메인 주문 화면]
내부 구조
[그림 3 키오스크 내부 구조]
키오스크 내부는 결제와 관련된 부품과 두대의 P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전방출기는 500원권과 100원권을 장착했고 현금방출기는 1만원권과 1천원권의 2권종, 지폐입금통은 자유낙하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PC는 두대가 장착되었는데 1대의 스크린을 광고 영역과 주문 영역으로 나눠 각각의 PC가 광고 영상과 주문을 처리합니다. (PIP 기능을 지원하는 칩을 장착)
영수증 프린터는 대용량 롤지를 장착하였으며 결제가 완료되면 교환권과 영수증을 발급합니다. 만약 주방 프린터에 문제가 있어 주문권이 발행이 안되면 키오스크의 영수증 프린터를 통해 주문권을 출력해 줍니다.
사용하는 모습들
첫날 시스템 세팅에 좀 문제가 있어서 애를 먹긴 했지만 다행히 기능에 큰 문제가 없이 잘 작동되었습니다.
[그림 4 키오스크를 작동하는 모습]
[그림 5 키오스크를 이용해 음식을 주문하고 있는 고객들의 모습]
[그림 6 푸드코트에 설치된 모습]
키오스크 기능 및 프로세스
키오스크는 크게 4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KIOSK Manager: 키오스크에서 사용할 메뉴와 파일, 이미지등을 다운로드하며 프로그램과 설정 파일을 관리합니다.
2. 전문 제어 프로그램: 거래가 발생하면 점 서버와 전문을 주고 받으며 주문 처리, 결제, 개점, 마감 작업 등을 수행합니다.
3. 디바이스 제어 프로그램: 기기와 응용 프로그램 간의 통신을 담당하며 각종 디바이스 에러 처리, 복구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4. 응용 프로그램: 실제 사용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결제 처리를 합니다. 관리자를 위한 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그림 7 시스템 구성]
[그림 8 전체 프로세스 흐름]
[그림 9 기능 요약]
후기
어렵지 않은 프로젝트가 있겠습니까만 특별히 더 어려웠던 건 POS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짧은 시간에 구현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기능이 POS 시스템과 유사한 방식으로 전문을 연동해야 하고 그러면서도 캐셔가 아닌 고객이 직접 기기를 조작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을 깔고서 해야 한다는 점은 중간에 잦은 UI와 전문의 변경을 가져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시범서비스를 할 송파점이 전국에서 가장 평균 연령대가 높다는 점도 무척 신경 쓰이는 부분이었습니다. 실제로 운영을 해보니까 노인분들이나 아주머니들 중에서 어려워하는 분들이 좀 있었는데 도우미를 일정기간 동안 배치해서 운영 지원을 해드리고 설치 후에도 여러가지 편의 기능들을 계속 추가/보완해 나갔습니다.
한편 키오스크가 도입되면서 매장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준비금을 장착하고 개점을 하고 업무 종료후 마감을 하고 마감 후 돈을 회수하고 하면서 기존의 프로세스가 변경이 되거나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사전에 미리 고지를 하고 시뮬레이션도 해봤지만 실제로 적용을 해보니까 생각지 않았던 문제점도 여러가지도 나왔습니다. 이후 확산 때에는 이런 부분도 좀 더 정밀하게 설계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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