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개요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을 발매하는 키오스크입니다. 기업은행의 복합금융자동화 코너 부스에 CD기와 키오스크를 한 세트로 묶어 설치했으며 서울과 경기권 주요 전통시장 5곳에 시범 설치하였습니다. 개발 기간은 대략 3개월 반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구성
[그림 1 키오스크 구성]
기기는 17" 터치스크린을 장착하였고 상단에는 두 대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거래가 발생하면 구매자의 얼굴과 손을 촬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결제 수단은 기업은행 현금카드를 통한 이체와 지폐의 2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내부 각 부위에 센서를 장착해서 모든 동작에 대한 신호가 관제센터에 통보되도록 구성했습니다.
구매 방식은 할인 구매와 정가 구매의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먼저 정가 구매는 말 그대로 정가에 상품권을 구매하는 방식이고 할인 구매는 3% DC를 해서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3% DC를 받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현재는 여러가지 문제로 정가 구매만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내부 구조
[그림 2 키오스크 내부 구조]
내부는 두터운 강철판을 이중으로 설치하였고 각 부위에 센서를 달아 동작 하나하나 로그를 남기고 관제 센터로 전송을 합니다. 지폐방출기는 3단으로 지폐 2권종과 상품권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카드리더기는 MS와 IC를 동시에 인식하는데 CD기나 ATM기처럼 신용카드가 먼저 삽입되든 나중에 삽입되든 이후 거래가 진행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기능 및 프로세스
[그림 3 전체 프로세스 흐름]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할인 구매의 경우 개인 인증이 필요해서 몇 개의 기관과 연계를 통해 인증 처리합니다. 또한 기기의 동작과 거래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거래 전문을 전송하고 마감시 최종 마감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주요 기능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주문 |
정가 구매, 할인 구매 |
인증 |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성명, 인증번호 수신 및 입력 |
결제 |
현금 결제, 카드 이체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 처리 |
거래 종결 |
영수증 발급, 거스름돈 방출 |
마감 |
마감 처리 및 마감 데이터 전송 |
설치 모습
[그림 4 부스와 CD기, 상품권 키오스크]
[그림 5 수퍼 옆 공간에 설치된 모습]
[그림 6 키오스크 UI와 외관 모습]
후기
신림동에 있는 신원시장에 처음 설치를 했는데 여러가지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상인연합회 측과의 협의, 부스를 설치할 장소의 가게 주인, 기타 관련되는 여러 기관의 협조가 정확히 이뤄지지 않아 설치하러 가서 5-6시간 동안 아무 것도 못하고 있다가 나중에서야 간신히 설치하고 테스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키오스크는 CD기에 준해서 제작되었습니다. 함체와 내부 보안 장치도 일반적인 키오스크보다 훨씬 강화된 구성이고 프로그램도 CD기나 ATM과 유사한 관리 형태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게도 일반적인 키오스크보다 훨씬 무거웠고 프로그램의 개발과 검수도 훨씬 까다로웠습니다. 개발에 상당히 애를 먹은 제품인데 여러가지 사정으로 확산이 되지 못한 점은 많은 아쉬움을 남김니다.
'국내 키오스크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오스크 개발 사례] 요식업 프랜차이즈/단독 매장을 위한 식권 발매 키오스크 (3, 끝) (0) | 2013.06.03 |
---|---|
[키오스크 개발 사례] 요식업 프랜차이즈/단독 매장을 위한 식권 발매 키오스크 (2) (0) | 2013.05.30 |
[키오스크 개발 사례] 요식업 프랜차이즈/단독 매장을 위한 식권 발매 키오스크 (1) (2) | 2013.05.27 |
[키오스크 개발 사례] 전기차 충전 키오스크를 만들다 (0) | 2013.05.22 |
[키오스크 개발 사례] 롯데마트 푸드코트 식권발매용 KIOSK 개발기 (0) | 2013.05.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