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는 개념의 키오스크입니다. 회사택시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근무를 마치면 회사로 복귀해서 사납금을 입금하고 LPG 주유권을 받아갑니다. 경리 담당자에게 입금하게 되는데 이 부분을 키오스크로 처리하는 겁니다.
외관
[그림 1 정산기 외관]
기기는 단순합니다. 상단에 고객이 조작할 수 있는 터치 모니터가 있고 중간에 결제관련 모듈, 그리고 하단에는 지폐입금통이 들어 있습니다.
[그림 2 정산기 구조]
구성 및 프로세스
[그림 3 시스템 구성]
택시회사에선 이미 MIS/ERP 프로그램의 일종인 자체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략 2-3개 업체 정도가 대부분의 택시회사에 공급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 프로그램과 정산기 데이터를 연동시킵니다.
[그림 4 업무 프로세스]
주요 화면
[그림 5 초기 화면]
[그림 6 기능 선택 화면]
[그림 7 최종 입금내역 확인]
[그림 8 관리자 화면]
후기
이 키오스크는 지금도 꾸준히 팔리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외관이나 UI 상의 큰 변화는 없었지만 기능과 업무가 계속 보완되어 왔습니다.택시회사에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MIS/ERP 프로그램과 서로 연동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제품이 출고될 때마나 조금씩 수정이 가해집니다. 다행히 MIS 프로그램이 종류가 몇가지 안되어 이 부분은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만 회사마다 뒷단에서 업무 처리하는 방식들이 조금씩 달라 손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타코미터와 연동을 시키거나 VAN사로부터 실시간으로 신용카드 승인내역을 받아온다든지 하는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국내 키오스크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오스크 개발 사례]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권 발매기 (2, 끝) (0) | 2013.07.08 |
---|---|
[키오스크 개발 사례]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권 발매기 (1) (0) | 2013.07.01 |
[키오스크 개발 사례] 현대백화점 무인식수충전기 (0) | 2013.06.17 |
[키오스크 개발 사례] 대한민국 인터넷 대표 기업 NHN에 식권발매기를 설치하다 (0) | 2013.06.12 |
[키오스크 개발 사례] 요식업 프랜차이즈/단독 매장을 위한 식권 발매 키오스크 (3, 끝) (0) | 2013.06.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