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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키오스크 사례

[키오스크 개발 사례] 택시회사를 위한 사납금 정산기

by 방랑하는 오딧세이 2013. 6. 24.

   재밌는 개념의 키오스크입니다. 회사택시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근무를 마치면 회사로 복귀해서 사납금을 입금하고 LPG 주유권을 받아갑니다. 경리 담당자에게 입금하게 되는데 이 부분을 키오스크로 처리하는 겁니다.


외관


사납금 입금 키오스크 - 외관

[그림 1  정산기 외관]


   기기는 단순합니다. 상단에 고객이 조작할 수 있는 터치 모니터가 있고 중간에 결제관련 모듈, 그리고 하단에는 지폐입금통이 들어 있습니다.



사납금 입금 키오스크 - 외관 구조

[그림 2  정산기 구조]



구성 및 프로세스

사납금 입금 키오스크 - 시스템 구성

[그림 3  시스템 구성]


   택시회사에선 이미 MIS/ERP 프로그램의 일종인 자체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략 2-3개 업체 정도가 대부분의 택시회사에 공급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 프로그램과 정산기 데이터를 연동시킵니다.

사납금 입금 키오스크 - 업무 프로세스

[그림 4  업무 프로세스]



주요 화면


사납금 입금 키오스크 - 초기화면

[그림 5  초기 화면]


사납금 입금 키오스크 - 입력 선택화면

[그림 6  기능 선택 화면]


사납금 입금 키오스크 - 총 입금액 확인

[그림 7  최종 입금내역 확인]


사납금 입금 키오스크 - 관리 화면

[그림 8  관리자 화면]


후기


   이 키오스크는 지금도 꾸준히 팔리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외관이나 UI 상의 큰 변화는 없었지만 기능과 업무가 계속 보완되어 왔습니다.택시회사에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MIS/ERP 프로그램과 서로 연동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제품이 출고될 때마나 조금씩 수정이 가해집니다. 다행히 MIS 프로그램이 종류가 몇가지 안되어 이 부분은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만 회사마다 뒷단에서 업무 처리하는 방식들이 조금씩 달라 손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타코미터와 연동을 시키거나 VAN사로부터 실시간으로 신용카드 승인내역을 받아온다든지 하는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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